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정상화를 위한 의혹 해소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의 ‘특혜 의혹’ 확산에 대응하는 것과 별개로 전문가 검증, 양평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의미다.

원 장관은 27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안(원안)과 대안 노선의 종점인 경기 양평군 양서면, 강상면을 찾아 주민 간담회를 열고 “사업이 불가피하게 멈췄는데 다른 문제보다 우선순위에 두고, 진실이 무엇인지, 석연찮은 게 있는지 전문가 검증을 거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 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현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 장관은 “‘진찰은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라는 말이 있다”며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토를 다는 행위는 여야를 떠나 깨끗이 치우겠다”고 강조했다.

양평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결사’ 역할을 하겠다는 것. 그는 “정치권이 워낙 시끄럽다 보니 양평에 조금 늦게 왔다”며 “민주당이 스스로 사과하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주민 의견을 받들어 고속도로를 최대한 빨리 놓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가 공개한 자료의 사실 확인과 관련해 의심이 안 풀리는 부분 등은 정치적으로 해결하고, 이해찬 전 민주당 의원에 대한 사과 요구는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기약도 없이 정쟁에 휘둘린 순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사업 ‘재개’라는 표현은 지양했다. 원 장관은 “민주당이 야기한 정쟁이 현 정부 임기 끝까지 갈 수 있다고 판단해 백지화를 말했다”며 “재개를 위해선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특별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민설명회부터 다시 시작하는 재개가 아닌 ‘정상 추진을 위한 의혹 해소’라는 표현을 썼다.

이어 “전문가 검증과 양평 주민 의견을 수렴해 (어느 노선이든) 가장 좋은 노선으로 추진하려고 한다. 정쟁이 끝날 때까지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 검증에는 민주당도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이 경우 당정과 민주당이 각각 추천한 전문가들이 모여 원안과 대안을 놓고 기술성, 경제성, 환경성 등을 살피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원 장관은 “전문가 검증 결과에 따라 다시 환경영향평가부터 할지, 별도의 절차를 밟을지 합법적인 틀 안에서 가능성은 열어둘 것”이라며 “내년도 부처 예산안에 서울~양평고속도로 타당성조사와 기초설계 관련 123억원이 올라 있어 연말까지 항목을 넣거나 뺄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국토부가 제출한 예산안은 현재 기획재정부가 최종 심사 중이다. 기재부는 오는 9월 2일까지 국회에 정부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양평 주민들은 사업 재개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강하면에 나들목(IC)을 설치하고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 노선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속도로 외에 국도나 지방도로가 부족해 발생하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토로했다. 일부에서는 원안대로 양서면에 종점을 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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