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K콘텐츠 수출 132억弗…이차전지·가전 넘어섰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 마스코트인 뭉초가 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굿즈 온라인 스토어 오프닝’ 행사 시작 전 굿즈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K콘텐츠 산업 수출액과 매출액이 매년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5일 발표한 ‘2022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2023년 실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사상 최대치인 132억 4000만 달러로, 전년(124억 5000만 달러) 대비 6.3%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이차전지(99억 9000만 달러), 전기차(98억 3000만 달러), 가전(80억 6000만 달러) 등 주요 품목의 수출액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 수출이 1억 달러 증가할 때,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수출도 1억 8000만 달러가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2022년 기준)됐다. 콘텐츠산업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콘텐츠산업이 제조업, 서비스업 등 관련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 외부효과도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2022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50조 4000억 원으로, 전년(137조 5000억 원) 대비 9.4% 증가했다. 콘텐츠산업은 세계적인 복합위기로 인해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체 산업(3.3% 증가) 대비 월등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2년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11만 5000여 개, 종사자 수는 65만 1000여 명으로 전년대비 각각 5.7%, 6.0% 증가했다.

2022년 K콘텐츠 수출 132억弗…이차전지·가전 넘어섰다
자료 제공=문체부

문체부는 이와 같은 콘텐츠산업의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올해에도 콘텐츠산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지속 지원한다고 밝혔다. 올해 콘텐츠산업 분야 예산 약 1조 23억 원을 확보해 첫 1조 원 시대를 개막했으며 ‘K콘텐츠 전략펀드’ 신설을 포함해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7400억 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한 해외 현지에서 K콘텐츠 수출을 종합 지원하는 해외비즈니스센터를 15개소에서 25개소로 대폭 확충한다.

‘콘텐츠산업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콘텐츠산업 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게임,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각각 영화, 방송 산업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문체부는 1월 말에 확정되는 분야별 통계 수치 등을 보고서로 발간해 공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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