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에 은행 자동화기기들이 늘어서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에 은행 자동화기기들이 늘어서 있다. ⓒ연합뉴스

국내 5대 은행에서 올해 적금을 든 고객 10명 중 8명 이상은 영업점을 방문 대신 온라인·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방식으로 상품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개 은행의 올해 1분기 적립식 예금 신규 가입 중 비대면 가입 비중은 계좌 수 기준 평균 82.0%로 집계됐다.

해당 비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전인 2019년 1분기 60.0% 수준에서 2022년 1분기 80.0%로 4년 만에 20%포인트(p) 상승한 이후 최근까지 비슷한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

5대 은행 거치식 예금의 올해 1분기 비대면 가입 비중은 평균 69.6%를 기록했다. 5년 전의 41.4%보다 28.2%p 높아졌다. 펀드 역시 같은 기간 53.6%에서 74.8%로 비대면 가입 비중이 21.2%p 올랐다.

대출에서도 비대면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5대 은행의 올해 1분기 신용대출 가운데 75.0%가 비대면으로 이뤄졌다. 2019년 1분기까지만 해도 30.4%에 그쳤지만 2020년 1분기에 40%, 2021년 1분기에 50%, 2022년 1분기에 60%를 차례로 넘었다.

은행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비대면 영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왔다. 그 결과 5대 은행의 모바일 앱 누적 가입자 수는 각자 최소 1000만명을 넘어선 상황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