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서울 양재동 사옥 전경

현대차·기아가 40년 이상 거래한 협력사가 100곳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완성차와 부품사간 내연기관 시절부터 이어 온 전략적 협업의 결과물이다.

현대차·기아의 ‘2024 동반성장 추진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양 사가 40년 이상 거래 협력사는 105개사로 집계됐다.

2022년 협력사 95곳에서 10곳 늘었다. 이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 등 계열사를 제외한 1차 부품 협력사만 포함한 수치다.

40년 이상 거래 협력사 가운데 36%는 현대차가 설립된 1967년 12월부터 거래를 이어오고 있다.

전체 협력사와 평균 거래 기간은 35년이다. 구체적으로 △30∼40년은 102곳 △20∼30년은 62곳 △10∼20년은 12곳 △10년 미만은 9곳 등이다.

현대차·기아 사업 규모가 갈수록 커지면서 협력사 매출도 늘어나는 추세다. 현대차·기아 협력사 평균 매출액은 지난해 말 기준 3708억원에 달했다. 2022년(3225억원) 대비 15% 증가했다. 연간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린 협력사도 157곳에 이른다.

현대차·기아가 옛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 직후인 2001년 62곳과 비교하면 연매출 1000억원 이상 업체는 100곳 가까이 늘었다. 협력사 평균 자산 규모는 2984억원으로 나타났다. 2001년 평균 자산 509억원 대비 6배 가량 증가한 셈이다.

현대차·기아가 해외 동반 진출한 협력사는 690곳으로 집계됐다. 1차 협력사 309곳에 2차 협력사 381곳을 더한 숫자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분야에서 부품사와 함께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현대차·기아가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카운티에 건설 중인 전기차 공장 현대차그룹메타플랜트(HMGMA)에는 에코플라스틱(범퍼), 아진산업(차체·전장부품), 한온시스템(차량 냉·난방 공조) 등 부품 협력사가 동반 진출했다. 이 밖에 현대차·기아 전기차 생산 확대에 따라 미국을 포함해 협력사와 해외 동반 진출은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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