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원유 가격이 오르면서 관련 제품값이 잇따라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이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우유 소비자 물가지수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데 이어 발효유와 아이스크림, 분유 등 관련 제품들도 가파른 물가 상승률을 기록해서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우유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22.03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3% 상승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8월(20.8%) 이후 14년 2개월 만의 최고치다. 발효유 물가 상승률은 14.7%로 2005년 5월(14.7%) 이후 18년 5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아이스크림도 15.2% 올라 2009년 4월(26.3%) 이후 14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우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분유도 10.6%로 오름폭이 확대됐다.

최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빙과업계를 겨냥해 “빙과업체들이 원재료 함량이나 가격 등과 같은 구체적인 제품 정보를 알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 소비자를 기만하고 부담으 심화시켰다고 추측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가격 인하를 요구했다.

다만 우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빵은 물가 상승률이 5.5%로 둔화했다. 관련 기업들이 원유 가격 인상에 앞서 지난 7월 빵 가격을 일제히 인하한 결과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앞서 SPC는 지난 7월부터 순차적으로 식빵류와 크림빵 등 30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5% 인하했고, SPC가 운영하는 파리바게뜨도 식빵과 바게트 등 제품 10종의 가격을 100∼200원 내렸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 역시 7월부터 단팥빵, 크림빵 등 15종의 제품 가격을 평균 5.2% 인하했다.

라면 물가 상승률도 6월 13.4%에서 7월 10.0%, 8월 10.7%, 9월 7.5%로 둔화세를 보이다가 지난달에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또 스낵과자의 물가 상승률도 6월 10.5%에서 7월 8.1%, 8월 7.7%, 9월 6.4%로 둔화세를 이어갔고 지난달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파이의 물가 상승률도 지난 6월 11.1%에서 지난달 4.1%로 둔화했다.

앞서 라면·제과도 정부와 소비자단체 압박에 가격 인하를 단행한 품목이다. 농심이 지난 7월 신라면과 새우깡 출고가를 4.5%, 6.9% 각각 인하한 것을 비롯해 오뚜기, 삼양식품, 팔도 등 라면 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일제히 내렸고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와 해태제과도 스낵과자와 비스킷 등의 가격을 인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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