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조4026억···전년 비 1.36%증가

클라우드 사업 매출 전년 대비 약 40% 상승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전경.ⓒSK텔레콤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전경.ⓒSK텔레콤

SK텔레콤이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 성장을 기반으로 실적 개선세를 이어갔다.

SK텔레콤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49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6%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36% 증가한 4조4026억원이다. 순이익은 3082억원이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난건 통신3사 중 SK텔레콤이 유일하다. KT와 LG유플러스는 전기료 및 인건비 여파로 실적이 하락했다.

SK텔레콤은 “올해 3분기 통신 시장에서 견고한 경쟁력을 유지했고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며 “특히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5%, 38.7% 증가하며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별도 기준 SK텔레콤의 매출은 3조1484억원, 영업이익은 4071억원, 순이익 2504억원이다. SK브로드밴드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1조692억원, 영업이익은 4.4% 늘어난 832억원이다.

SK텔레콤은 지난 9월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자강(自强)’과 AI 얼라이언스와 글로벌 빅테크 중심의 ‘협력(協力)’을 병행하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는 내용이다.

AI 인프라 영역의 데이터센터 사업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2.5% 증가했다. 신규 데이터센터의 가동률 상승과 클라우드 수주를 늘리며 양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SK텔레콤의 9월 말 기준 5G 가입자는 1515만명이며, SK브로드밴드는 952만 유료방송 가입자, 687만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했다 이들은 향후 AI 기반의 마케팅 활동과 망 구축 및 운용 효율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하며 고속 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리커링(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이 6분기 연속 90% 이상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 모델로 자리 잡았다.

SK텔레콤은 엔터프라이즈 영역의 사업에 다양한 AI 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콘택트센터(AICC), 구축형 및 플랫폼 형태의 생성형 AI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비전 AI, 빅데이터 AI 등 AI 솔루션과 멀티 LLM을 결합한다.

커머스 사업인 T우주는 월간 실사용자 220만 이상을 달성했으며, ‘유튜브 프리미엄’에 이어 내년 ‘넷플릭스’ 등 강력한 제휴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T딜’도 상반기 거래액이 1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향후 빅데이터와 AI 기반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Next 커머스’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향후 ‘나만의 AI 개인비서’와 메타버스 서비스가 결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넥스트 커머스 서비스도 궁극적으로는 AI 서비스의 영역으로 들어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SK텔레콤은 이사회를 통해 3분기 배당금을 지난 분기와 동일한 주당 830원으로 확정했다. 지난 7월 공시한 3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매입 완료 후 2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소각할 예정이다.

김진원 SK텔레콤 최고 재무 책임자(CFO)는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는 SK텔레콤 성장이 기업과 주주가치 극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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