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형야리스 GR /출처: 토요타

토요타 새로운 내연기관 개발 계획

토요타 자동차가 최근 발표한 새로운 내연기관 엔진 개발 계획 소식은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중심의 자동차 산업 변화 추세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발표는 토요타가 여전히 내연기관 엔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동력원이 공존할 미래를 예상하게 한다.

▲ 신형야리스 GR /출처: 토요타
▲ 신형야리스 GR /출처: 토요타

토요타 새로운 내연기관 개발 계획 배경

토요타는 2023년 한 해 동안 1123만여 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이 중 전기차 판매는 10만여 대에 그쳤다. 이러한 판매 동향을 통해 토요타는 내연기관 엔진 차량이 여전히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내연기관 엔진의 개발을 계속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토요타 아키오 회장은 주요 엔진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계획을 재확인하며, 배터리 전기차가 시장 점유율 30%를 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 토요타의 타코마TRD 프로/ 출처: 토요타
▲ 토요타의 타코마TRD 프로/ 출처: 토요타

탈탄소화에 대한 다각적 접근

토요타는 탈탄소화 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 경로를 모색하고 있으며, 내연기관 엔진 개발이 그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아키오 회장은 수소 연소 엔진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다양한 에너지원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로의 급격한 전환은 자동차 업계 종사자들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내연기관 엔진과 관련된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토요타의 고강성 사다리 프레임 / 출처: 토요타
▲ 토요타의 고강성 사다리 프레임 / 출처: 토요타

전기차 중심 전환과의 대비

전 세계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생산에 주력하는 가운데, 토요타의 내연기관 엔진 개발 계획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여러 브랜드가 내연기관 차량 생산 중단을 발표하는 상황에서 토요타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차, 하이브리드, 연료 전지 차량 등 다양한 동력원이 공존하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토요타-크라운-스포츠-파워트레인
▲ 토요타 크라운 스포츠 파워트레인 / 출처: 토요타

글로벌 시장과 충전 인프라 고려

토요타는 전 세계적으로 충전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지 않은 지역이 많으며,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전기에 접근하지 못하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토요타는 전기차만을 추구하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모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내연기관 엔진 차량을 포함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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