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고성능 브랜드 R
독립 브랜드로 재탄생 예고
소비자들 반응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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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완성차 업체들은 기존 라인업보다 한 단계 더 윗 등급의 고성능 브랜드를 소유한다.
현대차의 N, BMW의 M, 렉서스의 F 등이 대표적인 예시다. 이러한 고성능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에게 보다 폭 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선 브랜드의 인식을 보다 긍정적으로 제고할 수 있다. 업체 입장에서 보면 얻는 이익이 상당한 것이다.
독일의 대표적인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 또한 고성능 브랜드를 갖는 업체 중 하나이다.
폭스바겐의 ‘R’은 2002년 골프 R32 차량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폭스바겐 고성능 브랜드의 역사를 잇고 있다. 2024년에도 다양한 근황을 알리고 있는 폭스바겐은 최근에는 R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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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전시관에서
중책 책임질 예정
폭스바겐은 올해 R 브랜드의 역량과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체 전시관을 확보했다. 전시관은 볼프스부르크 아우토슈타트 전시 센터에 위치해 있으며 약 30평 규모로 운영된다. R 브랜드의 전시관에서는 새로운 모델과 기술이 전시되며,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이벤트도 기획되어 있다.
올해 여름 전시관 운영과 함께 폭스바겐의 R 브랜드는 ‘독립 브랜드’로 활동한다. 이에 대해 폭스바겐 관계자는 ‘폭스바겐그룹 내에서 R 브랜드의 제품군이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므로, 역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한 선택’이라고 밝히면서, R 브랜드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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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브랜드 R
22년의 역사 총정리
폭스바겐 R은 4세대 골프 R32의 출시와 함께 세상에 공개됐다. 폭스바겐의 새로운 고성능 브랜드는 출시 당시 고성능 모델인 GTI보다 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했다. 이후 폭스바겐은 파사트, 시로코, 아르테온, 티록, 티구안, 투아렉 등 R 모델을 연이어 출시하면서, 해당 브랜드는 폭스바겐의 퍼포먼스 플래그십을 상징하는 모델로 자리 잡았다.
2020년 폭스바겐 R은 별도의 사업부로 독립했다. 이후 호조를 이어가던 R 브랜드는 작년 3만 5천 대의 차량 생산과 누적 판매량 30만 대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지난해 호조에 이어 올해도 R 브랜드의 전망은 밝아 보인다. 올해 골프 R 페이스리프트 모델, Mk8 R이 출시될 예정으로 해당 차량은 최초의 완전 전기 고성능 모델로 알려져,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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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은 자신 있다
네티즌은 의문만 남아
이번 전시관은 순수 전기차 라인업으로의 전환을 진행 중인 폭스바겐에 중요한 단계이다. 폭스바겐은 R 브랜드에 더 많은 선택권을 주며, 고성능 전기차에 신경 쓰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R 브랜드 독립성을 키워주는 이번 전략은 ‘미래를 위한 재정비’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이번 폭스바겐 R 브랜드의 새로운 소식은 많은 의구심을 만들고 있다. ‘그럼 GTX는 어떡하려고?’, ‘이미 광범위한 라인업에 뭘 더 하려고 하는 거야?’, ‘이래도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 못 이길 거 같은데?’ 등의 의문이 이어지고 있는 이번 소식에 폭스바겐은 어떤 답을 보여줄 수 있을지 함께 지켜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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