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류 경험자 10명 중 7명이 K콘텐츠에 ‘긍정적’이라는 희망적이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류가 K콘텐츠와 한국 제품·서비스 구매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기대된다. 다만 ‘오징어게임’이나 ‘기생충’ 등 과거 작품 외에 새로운 화제작이 보이지 않는다는 한계도 지적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해외 주요 국가의 한류 콘텐츠 이용 현황과 인식을 확인할 수 있는 ‘2024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2023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다.

‘오징어게임’·‘기생충’이 아직도 한류 대표?…“새로운 화제작 안 보여”
자료=문체부

이번 조사에서 경험한 한국 문화콘텐츠가 전반적으로 마음에 드는지 여부를 물어본 결과, ‘마음에 듦(호감)’으로 응답한 비율은 68.8%였다. 호감 비율이 높은 국가는 인도네시아(86.3%), 인도(84.5%), 태국·아랍에미리트(UAE)(83.0%), 베트남(82.9%) 등의 순으로 동남아 국가에서 호감도가 높았다.

1년 전과 비교해 자신의 한국 문화콘텐츠 관심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서는 89.4%가 증가(45.9%) 혹은 비슷(43.5%)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증가 비율이 높은 국가는 이집트(67.6%), 인도(67.1%), 사우디아라비아(65.1%) 순으로 중동 국가에서 지난 1년간 한국 문화콘텐츠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인지 조사한 결과, K팝(17.2%)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K팝은 2017년부터 7년 연속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로 조사됐다. 그 뒤로는 한국 음식(13.2%), 드라마(7.0%), 정보기술(IT) 제품·브랜드(6.3%), 미용(뷰티) 제품(5.2%) 순이었다.

‘오징어게임’·‘기생충’이 아직도 한류 대표?…“새로운 화제작 안 보여”

연령별로 살펴보면 10대와 20대는 K팝에 대한 응답률이 각각 23.1%, 20.8%로 다른 연령층보다 높았고, 40대와 50대는 한국 음식에 대한 응답률이 각각 13.6%, 17.4%로 다른 연령층보다 높아 연령에 따라 한국 연상 이미지가 다르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후 한국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물은 결과, ‘긍정적으로 변화’ 비율이 66.1%, ‘변화 없음’이 30.1%, ‘부정적으로 변화’가 3.8%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UAE(85.9%), 인도(85.3%), 베트남(84.7%) 등이 긍정적 변화가 크고, 일본(38.8%), 이탈리아(48.7%) 등이 낮게 나타났다.

‘오징어게임’·‘기생충’이 아직도 한류 대표?…“새로운 화제작 안 보여”

한류 경험자의 1인당 월평균 한국문화콘텐츠 소비량은 11.6시간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인도(18.6시간), 태국(18.4시간), 인도네시아(17.0시간), 베트남(16.4시간) 등의 순으로 평균 소비량이 많았다.

반면 일본(4.4시간), 캐나다(5.8시간), 호주(6.2시간), 이탈리아(6.3시간) 등은 월평균 10시간 미만으로 나타나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이 높은 국가가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후 한국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비율도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있는지에 대해 32.6%가 동의한다고 밝혔으며, 주요 사유로 ‘지나치게 자극적·선정적(24.9%)’, ‘획일적이고 식상함(22.0%)’, ‘지나치게 상업적(21.1%)’ 등이라고 응답했다.

‘오징어게임’·‘기생충’이 아직도 한류 대표?…“새로운 화제작 안 보여”

한국 드라마 경험자들은 여전히 ‘오징어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드라마로 꼽았다. 응답 비율은 이 드라마가 개봉한 2021년 21.2%였다가 이어 2022년 11.3%, 2023년 9.0%로 감소했으나 여전히 1위를 차지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더글로리(3.4%)’와 ‘킹더랜드(2.6%)’로 조사됐다. ‘오징어게임’이 유럽(23.7%), 미주(8.3%)를 중심으로 인기를 보였다면, ‘더글로리’는 아시아·태평양(5.4%)에서 인기를 끌었다.

한국 영화는 5년 연속 ‘기생충(7.9%)’과 ‘부산행(6.0%)’이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기생충’은 2019년, ‘부산행’은 2016년 각각 개봉했다. 또 ‘기생충’은 유럽(10.7%)과 미주(12.6%)에서, ‘부산행’은 아시아·태평양(8.2%)에서 계속 인기를 끌고 있었다.

문체부 측은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유통된 기존 작품들의 전 세계적 선호가 지속된 가운데, 이를 능가한 화제작이 아직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오징어게임’·‘기생충’이 아직도 한류 대표?…“새로운 화제작 안 보여”

‘오징어게임’·‘기생충’이 아직도 한류 대표?…“새로운 화제작 안 보여”

이번 조사에서는 한국산 제품·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살펴봤는데 한류 경험자의 절반 이상(50.7%)이 ‘향후 한국산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국가별로는 이집트(75.6%), 사우디아라비아(73.0%), UAE(72.9%), 베트남(72.1%), 인도(70.7%) 순으로 중동 국가와 아시아 국가의 관심이 높았다. 이와 달리 ‘구매의향 없음’ 비율의 경우 일본(41.7%), 이탈리아(20.4%), 스페인(20.8%) 순으로 높았다.

제품·서비스별로는 식품(64.7%)이 가장 높았으며, 한국 방문(61.8%), 음식점에서 식사(61.4%), 화장품(54.0%), 의류 구매(52.8%) 등도 높은 소비 의향을 보였다. 나아가 한류가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57.9%가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점으로 보아 K콘텐츠 소비가 식품, 화장품, 의류 등 연관 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인도네시아(81.4%), 베트남(78.6%), 사우디아라비아(74.5%)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10~30일 동안 해외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총 2만 5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됐다. 조사 대상은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카자흐스탄, 호주, 미국,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러시아, 튀르키예, 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남아공 등 26개국이다. 조사 대상 한류 분야는 드라마, 예능,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출판, 웹툰, 게임, 패션, 뷰티, 음식 등이다.

‘오징어게임’·‘기생충’이 아직도 한류 대표?…“새로운 화제작 안 보여”

이에 대해 문체부 측은 “한류의 인기가 높으면서 연관 산업 선호도가 높은 지역에 K콘텐츠를 집중적으로 홍보한다면 콘텐츠 수출과 함께 연관 산업의 수출까지 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 콘텐츠 소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에서도 비즈니스센터 개소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K콘텐츠가 더욱 확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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