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사옥 /위메이드
위메이드 사옥 /위메이드

위메이드가 5월 8일,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위메이드 2024의 1분기 매출은 1,61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72%, 전분기 대비 38%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376억원이며 당기순손실은 590원으로 집계됐다.

해외 매출은 전분기 대비 약 334% 대폭 증가했다. 이는 2ㅣ난 3월 글로벌 출시한 ‘나이트 크로우’가 큰 역할을 했다. ‘나이트 크로우’는 170여개국에 글로벌 출시되어 3일만에 1,000만 달러를 달성했고 최고 동시접속자 40만명을 넘어서며 큰 성공을 거뒀다. ‘미르 4’ 글로벌과 함께 최고의 블록체인 게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메이드 1분기 실적 /IR보고서
위메이드 1분기 실적 /IR보고서

위메이드는 올해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3분기 출시 예정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 등의 성과에 힘입어 매출 기록을 갱신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비용 최적화를 목표로 위주 개발 비용을 줄이고 내부 인력의 효율적인 재배치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흑자 전환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위메이드 2024년 2025년 라인업 /IR보고서
위메이드 2024년 2025년 라인업 /IR보고서

또한 자회사 위메이드맥스의 2024년 1분기 매출은 약 173억원, 영업손실 약 14억원, 당기순손실 약 1억원을 기록했다. 위메이드맥스는 MMORPG, 서브컬쳐, 방치형 RPG, 캐주얼 등 신작 모바일 게임 10종 이상을 현재 개발하고 있다. 2024년은 장르 다변화 사업 전략을 통한 차별화된 IP 및 성장 동력 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아래는 컨퍼런스 콜에어 나온 QA 내용이다. 

Q ‘미르 4’와 ‘미르M’의 중국 예상 출시 시점과 ‘미르 4’의 판호 예상 시점은 언제로 예상하는지… ’미르 5’ 티저를 공개했는데, ‘미르 4’ 대비 새로운 특징과 출시 시점이 궁금하다.

A 위메이드는 중국에 일찍 진출하여 좋은 성과를 냈다. 하지만 현재는 현재는 중국뿐 아니라 글로벌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다. 중국의 정책적인 리스크가 있고 앞으로도 변화하지 않을 것 같다. 따라서 ‘마르M’과 ‘미르4’의 중국 매출 등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판호 등에 대한 불확실성에 따른 것이다. 위메이드 역시 ‘미르M’과 ‘미르4’의 중국 진출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불확실성 때문에 중국 사업은 잘 되면 추가 수익이 발생한다는 생각으로 사업 계획을 잡고 있다.

‘미르 5’는 뽑기 시스템에 대한 여러 문제점, 특히 해외에서는 하나의 허들이 되고 있다. 따라서 확률형 아이템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BM을 개발할 예정이다. 글로벌 서비스와 토큰 거래소 운영을 통해 그에 대한 가능성을 봤다. 위메이드는 이에 대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BM 시스템을 변경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게임내 가상 경제가 바뀔 것이다. 게임 내 문화, 플레이 재미에 변화가 생길 것이며 아시아에 이어 북미 시장에서의 성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이 좋은 성과를 기록했는데, 토크노믹스를 빼고는 생각할 수 없을 것 같다. 토크노믹스가 게임 흥행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토크노믹스 방향은 어떻게 생각하나

A 현재 토크노믹스는 시행착오 중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가능성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해 주는 것 같다. 향후 토크노믹스는 토큰 가격이 게임의 인기가 있는 한 메인 토큰의 가격이 상승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러한 방향으로 설계하고 있다. 토크노믹스를 잘 설계하여 토큰 가격이 상승한다면 그에 대한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다. 위믹스플레이는 아직 플랫폼으로 성장시키지 못했으나 현재는 성장 단계라고 생각한다. ‘미르 4’는 IP 영향력으로 성공했다고 생각하지만 ’나이트 크로우’의 성공은 위믹스플레이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Q 비용 최적화 관련해서 신규 사업 인력 확충이나 신작 게임 마케팅 비용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궁금하다.

A 비용 최적화는 크게 2가지다. 첫 번째는 그 동안 외주를 많이 썼으나 과다한 측면이 많았다. 앞으로는 내부에서도 소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서버 최적화를 통해 통신비용을 절감하고 위믹스플레이 플랫폼을 발전시키면서 결제 플랫폼도 준비 중이다. 애플, 구글의 수수료가 상당하기에 위믹스플레이에서는 토크노믹스를 활용하여 결제가 이뤄지면 원가 절감이 상당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Q FPS ‘디스 민즈 워’를 개발 중인데, 기존 FPS와의 타겟층, 차별점이 궁금하다

A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소총 부대들의 실제 생생한 영상이 공개됐다. 이를 기반으로 ‘디스 민즈 워’는 전쟁터의 분위기를 더욱 잘 살리는 한편 실제 게임 다운 분위기도 강조할 예정이다. 진지하지만 한편으로는 게임적인 재미도 느끼게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FPS와는 다른 느낌을 줄 것이다.

Q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2분기 매출 현황에 대해 알려 달라. 모바일과 PC의 매출 비중도 궁금하다.

A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2분기 매출은 긍정적이다. 글로벌은 한국보다 수명이 더욱 길 것으로 예상한다. 모바일 보다 PC 결제 비중이 더욱 높으나 구체적인 수치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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