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성장 모멘텀 기대감
美 주요 전기차 업체 상승 및 테슬라, 中 당국에 주행보조시스템 등록 준비
정부, 스페이스 광개토 프로젝트 추진 속 우주항공 100조원 투자

[인포스탁데일리=박상철 기자]

◆ 해외여행 성장 모멘텀 기대감

한국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항공업종 관련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해외여행 성장 모멘텀이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우리나라 항공시장은 해외 여향 수요의 구조적 성장 수혜주라며, 올해 LCC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3%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항공사들의 이익 모멘텀은 사회구조적인 소비패턴 변화가 뒷받침한다는 점에서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시장 개편 수혜도 기대된다고 언급. 대한항공은 국내에서의 불필요한 경쟁에서 벗어나 동북아 FSC들의 수요를 뺏어오고 있고, 그 사이 LCC도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항공산업이 전세계에서 가장 발전하고 있는데 2024F EV/EBITDA는 최하위인 진에어를 최선호주로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진에어,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한진칼, 에어부산 등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 美 주요 전기차 업체 상승 및 테슬라, 中 당국에 주행보조시스템 등록 준비

지난밤 뉴욕증시가 세일즈포스를 비롯한 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한 모습을 보인 데다 미국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둔화된 영향으로 3대 지수 모두 하락한 가운데, 테슬라(+1.48%), 리비안(+7.34%), 루시드(+4.73%) 등 美 주요 전기차 업체 주가는 상승했다.

테슬라가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 중인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FSD(Full Self-Driving) 소프트웨어를 중국에서 판매하기 위해 정부 기관에 등록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 산업정보기술부에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등록하면 테슬라의 내부 직원들이 중국의 공공 도로에서 차량을 주행하며 FSD를 테스트한 뒤 몇 달 내에 중국의 테슬라 차주들에게 FSD를 판매할 수 있게 된다고 알려졌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FSD를 일시불 8,000달러(약 1,090만원) 또는 월 99달러(약 13만6,000원)에 구독형으로 판매하는데, 중국에서는 약 98달러에 해당하는 월 사용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소식 속 테이팩스, 피엔티, 상아프론테크, 엔켐, 금양, 에코프로, 더블유씨피, PI첨단소재, 중앙첨단소재 등 2차전지/전기차/리튬 테마가 상승했다. 또한, 트루윈, 넥스트칩, 라이콤, 옵트론텍,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등 자율주행차 테마도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인포스탁 리서치

◆ 정부, 스페이스 광개토 프로젝트 추진 속 우주항공 100조원 투자

전일 윤석열 대통령은 경남 사천 우주항공청 임시청사에서 열린 개청 기념식에 참석해 우주 관련 정부 예산을 1조5천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앞으로 20여년 동안 약 100조원의 투자를 이끌어내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2040년경에 이르면 우주산업의 시장 규모가 3천4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우주산업의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전 세계 70여 개가 넘는 국가들이 우주산업 전담 기관을 만들어 치열한 국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주항공청이 우주 경제를 이끌어가는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개발(R&D)과 우주항공산업 생태계를 집중 지원하고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을 길러내 ‘뉴스페이스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며, “2032년 달에 우리 탐사선을 착륙시키고, 2045년 화성에 태극기를 꽂기 위한 ‘스페이스 광개토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우주를 향한 도전과 혁신을 전폭 지원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2027년까지 관련 예산을 1조5천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2045년까지 약 100조원의 투자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1천개의 우주 기업을 육성하고 10개 이상은 월드클래스 우주 기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같은 소식에 금일 파이버프로, 한양이엔지, 제노코, 비츠로테크 등 일부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가 상승했다.

인포스탁 리서치

박상철 기자 3fe94@infostock.co.kr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