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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0일 이 같은 성격의 ‘지하도로 전문가 자문단'(이하 자문단)을 발족하고 자문단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첫 회의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하도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초기 단계부터 검토해야 하는 다양한 주제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자문단은 총 6개 분과, 45명의 전문가로 구성·운영될 계획이다.

6개 분과는 지반·터널·교통 분과뿐 아니라 △침수·화재 안전성 강화 방안을 검토하는 방재·소방 분과 △운전자의 심리적 폐쇄감 완화를 위한 심리·정신 분과 △필요시 지하도로 상부공간 활용 논의를 위한 국토·도시 분과로 구성된다.

아울러 분과별로 특화된 전문가들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칠 수 있도록 분과별 자문회의를 월 1회 이상 열 예정이다. 분과별 공동으로 논의가 필요할 경우 분과 간 합동회의도 지속적으로 개최한다.

또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 지원 기관 역할을 맡아 원활한 자문단 운영을 위한 실무를 지원한다.

이날 회의에선 지하도로 안전성 강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착수해 본격적으로 진행 중인 초장대 K-지하고속도로 연구개발(R&D) 사업도 소개했다. 향후 조기에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도 집중 논의했다.

이번 R&D 사업은 △지하고속도로 재난·사고 대응 기술 △지하고속도로 인프라 최적화 및 환경 개선 기술 △재난·사고 관리 기술과 이용자 편의 향상 등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기 위해서 추진되고 있다.

주종완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에 구성한 지하도로 전문가 자문단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하도로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며 “전문가 자문단원들과 함께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지하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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