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역 앞 철도 정비창 부지에 100층 규모 국제업무지구를 짓는 개발사업의 청사진이 나왔다.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예상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예상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5일 열린 8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정해 의결했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5일 용산 정비창에 100층 안팎의 랜드마크를 세운다는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계획을 확정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 기반을 마련해 추진 동력을 얻은 셈이다.

시는 이 구역을 용도에 따라 ▲국제업무 ▲업무복합 ▲업무지원 총 3개 존(Zone)으로 구분했다.

당초 3종 일반주거지역이었던 국제업무존의 용도지역은 중심상업지역으로 변경했다.

민간 기업이 창의적인 건축 디자인을 제안하면 도시 혁신 구역이나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해 최대 1700%의 용적률을 적용하는 등 100층 안팎의 건물이 들어설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국제업무지구의 세부적인 구역은 총 20개다. 글로벌 기업이나 외국 자본의 수요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등 구역 규모는 유연하게 설정할 방침이다.

시는 사업 시행으로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사업지 주변과 외곽에 도로를 개선하고 대중교통 기능을 높이는 내용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했다. 이 대책은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정할 예정이다. 시는 교통영향 평가를 기반으로 이 구역의 교통 수요를 관리, 대중교통의 수송 분담률을 70%까지 높일 계획이다.

시는 전날 의결된 내용을 반영해 7월 중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을 고시하고, 내년 실시계획 인가를 내고 착공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사업을 분담할 코레일, 서울주택도시공사와 협의해나갈 방침이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10년 이상 방치돼 온 용산정비창 부지 관련, 개발 불확실성이 제거됐다”며 “개발사업이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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