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권위지들이 2023년 대중음악계를 결산하면서 내놓은 각종 연말 발표에서 대한민국의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이 괄목할 만한 성적을 내고 있다. 국내 대중음악계에서는 “글로벌 팬들과 평단, 모두의 눈길을 잡았다는 측면에서 2023년은 K-팝 최고의 해였다”며 “그 중심에 멀티레이블 효과가 본격적으로 빛을 발하기 시작한 하이브가 있다”고 보고 있다. 

사진=하이브
사진=하이브

세계적 정론지 뉴욕타임스는 올해의 베스트 앨범에 ▲정국의 ‘GOLDEN’ ▲르세라핌의 ‘UNFORGIVEN’ ▲뉴진스의 ‘Get Up’을 포함했다. ‘Get Up’에 대해서는 “가장 현대적이고 가장 진보적이며 가장 매끄러운 팝”이라는 찬사를 내놨다. 뉴욕타임스는 올 한해 가장 인상적인 순간을 꼽은 ‘2023년 처음으로 일어난 20가지 일들’ 차트 3위로 방탄소년단 멤버 지민이 대한민국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위에 등극한 사례를 꼽기도 했다. 

뉴진스의 ‘OMG’는 글로벌 뉴스 통신사 AP가 꼽은 2023년 올해의 노래에 선정됐다. AP 올해의 노래 10곡을 소개한 기사에서 “걸그룹이 올해 K-팝 화두를 장악했다. 그 선두에는 밀레니엄 R&B와 Y2K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뉴진스가 있다”고 했다. K-팝 아티스트 가운데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은 뉴진스가 유일하다. 

영국의 유명 일간지 가디언도 뉴진스를 주목했다. 가디언은 “가볍게 흩뿌려진 민트 뭉치보다 더 신선하다”는 평가와 함께 뉴진스의 ‘Super Shy’를 올해 최고의 노래 20선에 선정했다.

유수의 음악 전문지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앨범, 최고의 노래 명단에서도 하이브 아티스트들이 즐비했다. 영국의 저명 음악 평론지 NME는 ▲뉴진스의 ‘Super Shy’(2위)와 ▲르세라핌의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32위)를 올해 최고의 노래 50곡 중 하나로 꼽았다. NME는 르세라핌의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에 대해 “미래지향적인 EDM을 통해 문화적 금기에 도전한다”고 했다.

사진=하이브
사진=하이브

미국의 유서 깊은 음악 평론지 롤링스톤은 ▲뉴진스의 ‘Get Up’(33위)과 ▲방탄소년단 슈가(활동명 Agust D)의 ‘D-DAY’(69위)를 올해의 100대 음반에 포함했다. 롤링스톤은 올해 최고의 노래 100선에도 ▲뉴진스의 ‘Super Shy’(6위) ▲세븐틴의 ‘손오공’(47위) ▲뷔의 ‘Rainy Days’(58위) ▲정국의 ‘Seven (feat. Latto)’ (99위)를 포함했다. 

까다로운 평가 기준으로 알려진 미국 음악 전문지 피치포크는 올해의 노래 100선에 뉴진스의 ‘Super Shy’(7위)를 선정했다.

이밖에 패션 매거진 브리티시 GQ는 뉴진스의 ‘Super Shy’를 올해 최고의 노래, ‘Get Up’을 올해 최고의 앨범 중 하나로 각각 선정했으며, 엘르 역시 ‘Get Up’을 올해 최고의 앨범 명단에 올렸다. 

사진=빅히트 뮤직
사진=빅히트 뮤직

대중적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스트리밍, 숏폼 콘텐츠, 투어 부문에서도 하이브 아티스트들은 두드러진 성과를 냈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최근 발표한 연말 결산 캠페인 ‘SPOTIFY WRAPPED’에 따르면  정국의 ‘Seven’은 마일리 사이러스의 ‘Flowers’, SZA의 ‘Kill Bill’, 해리 스타일스의 ‘As It Was’에 이어 올해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이 스트리밍된 곡으로 집계됐다. ‘Seven’은 최다 스트리밍  K팝 음원 부문 순위 1위도 차지했다.

▲지민의 ‘Like Crazy’(3위) ▲뉴진스의 ‘OMG’(4위) ▲‘Ditto’(5위) ▲‘Super Shy’(6위) ▲‘Hype Boy’(10위) 등을 더하면 스포티파이 K-팝 음원 부문 상위 10 중 7곡이 하이브 아티스트들의 곡으로 채워졌다.

사진=어도어
사진=어도어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선정한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아티스트 톱 10 명단에도 ▲방탄소년단(4위) ▲엔하이픈(6위) ▲르세라핌(8위) ▲뉴진스(9위) 등 하이브 아티스트 네 팀이 포함됐다. 틱톡에서 하이브 아티스트들이 높은 인기를 끈 배경에는 글로벌 음원 감상에 개방적인 이용자 성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하이브는 아티스트들의 투어 성과에 힘입어 빌보드가 선정한 글로벌 톱 프로모터 5위에 오르기도 했다. 올해 글로벌 톱 프로모터 10위 내에 진입한 대한민국 기업은 하이브가 유일하다. 빌보드에 따르면 하이브는 올해 93개의 공연을 진행해 약 160만명의 관람객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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