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 카페 빌리엔젤의 점주가 커피 한 잔을 구매한 뒤 매장에 앉아있던 어르신 고객에게 ‘젊은 고객들이 안 오고 있다’는 내용의 쪽지를 전해 ‘노시니어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본사가 26일 공식 사과했다.

이날 빌리엔젤은 공식 인스타그램에 입장문을 올리고 “특정 가맹점에서 고객에게 전달한 쪽지 사안과 관련해 가맹점주가 사실임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본사 차원에서 고객님 응대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엄중히 경고했다”며 “해당 가맹점주는 고객님께 사과 및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빌리엔젤 측은 “모든 매장에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주 내 해당 사례를 전 매장에 공유할 예정”이라며 “고객 응대 및 고객 차별 방지 교육을 보강해 향후 전 가맹점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하고 이수 여부와 시행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 지도 앱 후기에 지난 24일 아버지가 겪었던 일을 공유하는 자녀 A씨의 글이 25일 올라왔다. 글쓴이는 “오늘 오전부터 아빠가 매장을 이용하셨는데 사장님으로부터 이런 쪽지를 받으셨다고 들고 들어왔다”며 해당 쪽지를 공개하며 카드 결제 명세 사진을 첨부했다.

쪽지에는 ‘고객님, 매장 이용 시간이 너무 깁니다. 젊으신 고객님들은 아예 이쪽으로 안 오고 있어요’라고 적혀 있었다.

A씨는 “아버지께 연유를 물어보니 ‘커피 한 잔 사시고 너무 오래 계셨다’고 말하더라”며 “저 상황에서 아버지의 문제는 재주문을 하지 않은 것과 너무 오래 있던 것일 텐데, 왜 갑자기 나이 관련 지적이 있나 의문이 든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사칙에 고객의 나이에 대한 내용이라도 있는 건가”라며 “쪽지의 언급은 저희 아버지의 행동이 아니라 나이가 문제라는 말로 들린다”고 했다.

이어 “대학 건물 앞에 있어서 ‘젊으신 고객님’만을 대상으로 하는 가게였다면, 노시니어존(노인 출입 금지)임을 밝혀달라. 앞으로는 아버지의 연령대는 갈 수 없다고 잘 말씀드리겠다”고 꼬집으며 별점 1점을 남겼다.

이후 해당 후기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공유되며 ‘별점 테러’가 이어지는 등 논란이 커졌다.

이에 빌리엔젤 측은 “고객 응대에 있어 나이, 성별, 인종, 이념 및 사상 등을 이유로 차별하는 행위가 잘못된 행위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관리 소홀의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피해를 입으신 고객님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이 일로 불편하셨을 모든 고객님께도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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