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리버버스 / 서울시 제공

서울 잠실(송파구)에서 여의도(영등포구)를 단 30분 만에 주파하고 교통체증 없이 편안하게 자리에 앉아 이동할 수 있는 새 대중교통이 서울에 등장한다. 서울시가 오는 10월부터 한강 물길을 따라 서울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한강 리버버스’를 운항한다고 1일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 브리핑룸에서 한강 리버버스 운영계획 기자 설명회를 하고 있다. / 뉴스1

서울시는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를 약 48% 적게 배출하는 ‘한강 리버버스’가 기후위기 시대 서울을 대표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라고 밝혔다.

‘한강 리버버스’는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으로 평일 1일 68회 상‧하행 편도로 운항한다. 길이는 35m, 폭은 9.5m다. 한 번에 탑승 가능한 인원은 199명이다. 평균 속력은 17노트(31.5km/h), 최대 속력은 20노트(37km/h)다.

탑승객 전원 좌석제로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모든 좌석에 개인 테이블이 설치돼 간단한 업무를 보고 선내 카페테리아에서 구입한 식음료를 즐길 수 있다.

선착장은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7곳에 조성한다. 주거·업무‧상업·관광 등 배후 지역별 특성과 수요, 지하철 등 대중교통 연계, 나들목 및 주차장 접근성, 수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착장 위치를 최종 선정했다. 선착장 위치는 다음과 같다.

▲마곡: 가양나들목 인근

▲망원: 망원한강공원 내 망원나들목 인근

▲여의도: 여의도한강공원 내 이벤트 광장 인근

▲잠원: 잠원한강공원 내 신사나들목 인근

▲옥수: 옥수나들목 인근

▲뚝섬: 뚝섬한강공원 내 청담대교 하부

▲잠실: 잠실한강공원 내 잠실나들목 인근

요금은 광역버스 기본요금과 동일한 3000원이다. 다만 기후동행카드(6만8000원)을 사용하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경기·인천과 논의해 수도권 대중교통 수단과의 환승할인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 / 서울시 제공

버스‧지하철처럼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태그하는 방식으로 요금을 지불한다. 환승할인을 받으려면 하차 때 무조건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해야 한다. 교통카드가 없으면 선착장에 설치될 발권기에서 승차권을 구입해 탑승할 수 있다. 다만 환승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

서울시는 지하철역과의 연계가 다소 부족한 마곡 망원 잠원 잠실 4개 선착장에 대해선 나들목 등 주변 도로 여건을 고려해 버스노선을 신설하거나 조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버스노선은 선착장과 인접한 주거·업무·상업·관광지역 및 지하철역 등을 거치고, 신설‧조정된 버스정류장에서 선착장까지 도보로 5분 이내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 불편 없이 ‘한강 리버버스’를 이용하도록 돕는다.

리버버스 제원 / 서울시 제공
리버버스 운항노선 및 시간 /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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