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시범경기서 자막 오류 등 야구에 대한 몰이해

“문제점 인지, 정규 시즌 개막 때 제대로 중계” 사과

잦은 오류와 실수로 팬들의 빈축을 산 티빙의 KBO리그 시범경기. 티빙 중계화면 캡처 잦은 오류와 실수로 팬들의 빈축을 산 티빙의 KBO리그 시범경기. 티빙 중계화면 캡처

지난 4일 KBO(한국야구위원회)는 CJ ENM의 OTT 서비스인 티빙(TVING)과 KBO리그 유무선 중계방송권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기간은 2026년까지 3년이며 계약 규모는 역대 최고액인 1350억원(연평균 450억원)에 달한다.

소식을 접한 야구팬들은 기대보다 우려의 목소리를 더 크게 냈다. 과연 프로야구 중계 경험이 없는 티빙이 잘 해낼 수 있을까의 여부와 이제는 돈을 주고 야구를 시청해야 한다는 부담이다.

우려는 현실이 됐다. 지난 9일 시작된 2024시즌 KBO리그 시범경기는 믿기 힘들 정도의 조악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자막 오류는 기본이며 특정 선수, 팀에 대한 비아냥거림, 하이라이트 영상에서의 메인 스폰서 로고 삭제, 하이라이트 영상의 부실함과 느린 업데이트 등 총체적 문제점이 한꺼번에 불거졌다.

그러자 티빙은 곧바로 해명에 나섰다. 티빙의 최주희 대표를 비롯해 이현진 최고전략책임자(CSO), 전택수 최고제품책임자(CPO) 등 KBO리그 중계를 이끌어갈 책임자 3명은 12일 서울 상암 CJ ENM 사옥에서 ‘K-볼 서비스 설명회’를 열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최주희 대표는 기대 이하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한 부분에 대해 “송구스럽고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다. 바로 해결 가능한 부분들은 조치를 취했고, 나머지 부분들을 개선해 정규 시즌 개막 때 제대로 찾아뵙겠다”라며 사과했다.

근본적인 문제인 편집자들의 야구에 대한 몰이해는 즉각 조치할 것을 천명했다. 최 대표는 초보 중계라는 지적에 대해 “무료보다 못하다는 뼈아픈 지적을 받아들인다”며 “다양한 파트너와 합을 맞추는 프로세스가 미진했다. 이런 실수는 절대 없어야 한다. 검수와 프로세스를 강화해 야구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최주희 티빙 대표. ⓒ CJ ENM 최주희 티빙 대표. ⓒ CJ ENM

그러나 야구팬들은 여전히 걱정 어린 시선으로 티빙을 바라본다. 그도 그럴 것이 정규시즌 개막(3월 23일)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열흘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야구에 대한 이해도를 갖춘 편집자 확보는 물론 팬들에게 익숙한 촌철살인과 같은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 품질 높은 문자 중계 서비스 등을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티빙 측은 이날 설명회에서 40초 이내 숏폼 영상 제작 및 배포를 허용한데 이어 VOD 콘텐츠 재판매의 여지도 뒀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중계 품질 향상’이 이뤄지지 않고서는 언감생심일 뿐이다.


티빙은 4월 30일까지 구독료를 받지 않고, 5월부터 유료화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즉 티빙에 주어진 시간은 짧게는 개막전까지이며, 좀 더 길게 보더라도 마지노선은 4월말이다. 이때까지도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은 채 실수투성이라면 팬들의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고, 유료 고객 확보는커녕 프로야구판 자체의 공멸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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