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민석 SK온 최고사업책임자(왼쪽)와 존 반 스코터 솔리드파워 CEO가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성민석 SK온 최고사업책임자(왼쪽)와 존 반 스코터 솔리드파워 CEO가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온이 미국 배터리 업체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협력해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배터리 개발 속도를 높인다.

SK온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4’에서 솔리드파워와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체결식은 지난 10일(현지시간) CES가 개최된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진행했다. 성민석 SK온 최고사업책임자(CCO)와 존 반 스코터 솔리드파워 CEO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SK온은 솔리드파워가 보유한 전고체 배터리 셀 설계 및 파일럿 라인 공정 관련 기술을 모두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솔리드파워는 SK온에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을 공급하고 안정성과 성능이 우수한 전고체배터리 개발을 돕는다.

SK온의 경우 내년까지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파일럿 라인은 제품 양산 전 시험생산을 하는 시설이다.

SK온 관계자는 “SK온 자체 기술력과 노하우에 솔리드파워의 황화물계 고체전해질과 셀 기술을 접목시켜 수명과 에너지 밀도 등 성능을 대폭 강화한 전고체배터리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전고체배터리 개발 이후 제품 상용화를 위한 협력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SK온과 솔리드파워의 인연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SK온은 지난 2021년 솔리드파워에 약 400억 원 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차세대 배터리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후 두 회사는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다.

전고체배터리는 현행 리튬이온배터리에 적용되는 액체전해질을 고체전해질로 대체한 배터리다. 고체전해질을 적용해 화재 위험이 줄어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배터리 무게와 부피도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용량을 개선할 수 있어 전기차 주행거리 확대에도 용이하다.

솔리드파워는 지난 2011년 설립된 배터리 개발 업체다. 대용량 셀 설계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생산성이 우수한 고체전해질 제조기술을 갖췄다. 현재 업계 최고 수준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 중이다.

SK온은 전고체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해 자체 연구와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단국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 리튬이온전도도를 갖는 산화물계 신(新) 고체전해질 개발에도 성공했다. 해당 기술은 국내외 특허 출원도 마쳤다.

김민범 동아닷컴 기자 mbkim@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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