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의도 세분화한 주제의 결과값 제공

상단 VIEW 탭, 블로그·카페 탭으로 구분

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도입. ⓒ네이버 네이버 검색, ‘인기글’ 스마트블록 도입. ⓒ네이버

네이버 ‘VIEW(뷰)’ 검색이 다양한 검색 의도에 맞춰 더 쉽고 빠르게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1일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내 ‘VIEW(뷰)’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기존 VIEW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준 반면, 새 검색 결과에는 사용자 관심사 기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된다. 이 때 분류 가능한 대주제가 있을 경우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된다.

예를 들어 강아지 산책주기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반려동물 인기글’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부암동 산책코스 검색 결과에는 질의와 적합도 높은 문서를 묶어 ‘국내여행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제시하는 식이다.

VIEW 영역의 스마트블록 전환과 함께 특정 서비스나 포맷 별 문서를 집중해서 보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상단의 VIEW 탭도 각각 ‘블로그 탭’, ‘카페 탭’으로 세분화된다.

향후 사용자는 블로그 탭, 카페 탭을 통해 개인 공간에서 창작된 콘텐츠와 다수 사용자가 참여하는 커뮤니티에서 생성된 콘텐츠를 구분해 원하는 콘텐츠를 추가 탐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박찬훈 네이버 서치 CIC(사내독립기업) 리더는 “네이버 검색은 2021년 스마트블록을 선보인 후 점진 확대하며 검색 편의를 높여왔다”며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하며 원하는 정보를 주제 단위로 카테고리화 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는 등 탐색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