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less communication between smart phone and car instrument panel. autonomous car.

일본 정부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세계 시장 점유율을 2030년에 30%까지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 경제산업성과 국토교통성은 이르면 2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 산업 디지털화 전략 방안을 발표한다.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은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인터넷을 통한 소프트웨어 갱신과 기능 추가를 지원하는 차량이다.

2030년 SDV는 세계에서 4100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데, 일본 정부는 그중 1200만 대를 일본 업체가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2035년에도 SDV 예상 판매량 6400만 대의 약 30%를 일본 업체가 점유하도록 할 방침이다.

일본은 현재 가솔린 차량을 포함해 세계 자동차 시장의 약 30%를 장악하고 있지만, SDV 핵심이 되는 전기차 점유율은 한 자릿수에 그치고 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자동차 산업 전략 방안에서 중국 업체 등의 대두를 염두에 두고 일본 업체간 협조를 촉진한다.

일본 정부가 기업에 협조를 요청하는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자동 운전, 데이터 활용 등 3가지다.

이와 관련해 도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등 일본 완성차업체 3곳은 차량에 탑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협력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

이들 업체는 내년 이후에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잇는 기반 부분 사양을 공통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자동 운전 분야에서는 자동 운전 트럭을 운행하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데이터 활용과 관련해서는 차량 제조부터 사용, 폐기에 이르는 데이터를 공유하는 체계를 내년 4월 이후에 확립할 계획이다.

재해 시 상황 파악, 반도체 등 부품 공급망에 관한 정보 연계 등에서도 협력을 추진한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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