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가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최종 확정했다. 지난 28일(현지시간) EU는 가중다수결제 표결을 거쳐 2035년부터 역내에서 판매되는 신규 승용차 및 승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전면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새 규정을 최종 채택했다고 밝혔다.

EU의 내연기관차 퇴출 규정에 따르면 2030∼2034년 EU 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는 2021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0%~55% 감축해야 한다. 2035년부터는 신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아예 금지된다. 사실상 휘발유·디젤 등 기존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글] 박재희 에디터

다만 예외 조항이 있다. 합성연료로 구동하는 내연기관 신차는 2035년 이후에도 판매를 허용한 것. 앞서 지난 7일 EU 이사회는 ‘EU 내연차 금지법’을 통과시킬 예정이었으나 독일을 비롯해 이탈리아, 폴란드, 불가리아 등 일부 회원국의 강력한 반대 입장에 부딪쳐 계획이 무산된 바 있다. 

당시 독일이 반대한 이유는 E-퓨얼 사용을 허용하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는 표면적 이유에 불과하며 본질적으로는 전통 내연차 강국인 독일을 비롯한 일부 유럽 국가들이 전기차로 완전히 전환될 경우 산업의 패권을 중국에 빼앗길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이라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었다. 결국 확정된 규정안은 이 같은 유럽 일부 국가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EU의 규정안에는 2035년 이후에도 E-퓨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허용하되, 휘발유·경유 같은 기존 화석연료를 넣을 경우 작동이 중단되는 기술을 적용하거나, 다른 연료를 주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 특별 장치가 탑재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E-퓨얼은 전기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한 뒤 수소를 대기 중 포집한 탄소와 결합해 만들어내는 합성연료다. 이렇게 만들어진 연료는 정제 과정을 통해 가솔린, 경유, 난방유 등의 형태로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다. 가솔린·디젤처럼 기존 내연기관 차에 넣어 쓸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배출가스가 나오긴 하지만, 연료를 만드는 과정에서 공기 중에 있는 탄소를 소모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배출량을 ‘0’으로 본다. 따라서 탄소중립 연료로 분류된다. 포르쉐, 아우디 등의 일부 제조사는 배터리 등으로 차량이 무거워지는 것을 우려해 기존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E-퓨얼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왔다.   

하지만 E-퓨얼은 아직 화석연료를 대체할 만큼 대량생산이 어려우며 생산 효율 역시 떨어진다. 에너지 소모량이 커서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고가의 일부 차량에만 적용될 수밖에 없다. 이런 흐름이라면 세계 승용차 시장은 일반적인 전기차 중심에다, 일부 고급 내연기관차로 나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e퓨얼로 구동하는 포르쉐 비전357콘셉트
e퓨얼로 구동하는 포르쉐 비전357콘셉트

EU의 결정에 따라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의 수명은 늘어나게 되었지만 전동화 사업에 빠르게 대처하던 제조사는 반발할 수 있는 일이다. 또 근본적으로 E-퓨얼 등의 합성연료가 친환경이 될 수 있냐는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연료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전기차의 5~6배에 이르기 때문이다. 궁극적 목표이자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을 위해서는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아 보인다. 


“유럽, 친환경 포기” 내연기관 차 앞으로도 단종 안 한다 
글 /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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