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글로벌 시장에 430만 대를 판매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그중 전기차 160만 대를 포함해 친환경차 238만 대를 팔겠다는 계획이다. 전동화를 중심으로 중장기 사업 전략을 짜 매출 160조에 영업이익 16조를 거둬들이겠다는 세부안도 발표했다.

기아는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했다. 주주들과 애널리스트들이 참석했고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에 대한 방향성이 제시됐다. 현장에서는 지난 3년간의 성과를 돌아보고 중장기 사업 전략 구체화 및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기아는 2030년 세계 시장에 올해 목표치인 320만대보다 34.4% 증가한 430만대를 판매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그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55%(238만대)까지 끌어올려 전동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 발표보다 2030년 판매목표 대수는 30만대(7.5%) 늘었고, 친환경차 판매도 32만대(15.5%) 증가한 수치다. 전기차 EV6가 유럽과 미국의 올해의 차에 잇따라 선정됨에 따라 자신감을 바탕으로 지난해 발표치보다 상향해서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 전기차 판매목표는 ▲2026년 100만5000대 ▲2030년 160만대를 제시했고 지난해 공개한 목표치 대비 각각 약 20만대(25%), 40만대(33%) 끌어올렸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기차 EV9을 비롯해 2027년까지 총 15종의 전기차 라인업이 구축될 예정이다.

○신기술 바탕 ‘핵심 상품 전략’ 실행

자율주행기술은 일정 구간 핸들에서 손을 완전히 떼고 달리는 수준을 전기차 EV9을 통해 올해 안에 구현하겠다고 발표했다. 2026년에는 자율주행 속도 상향을 실현하고 일부 상황에서 전방주시가 필요 없는 HDP2(Highway Drive Pilot)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어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urpose Built Vehicle) 사업도 구체화 될 예정이다. 2025년 오토랜드 화성에서 중형급 PBV를 출시하고 ▲PBV 로보택시와 소형에서 대형에 이르는 ▲PBV 풀라인업을 차례로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체질개선 및 수익 강화 전략 시행

기아는 브랜드의 힘을 바탕으로 사업체질을 개선하고 수익구조를 발전시킬 예정이다. 2030년 ▲매출액은 2022년 실적 대비 약 84% 증가한 160조 원 ▲영업이익은 122% 증가한 16조 원 ▲영업이익률은 1.6%포인트 오른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 과감한 투자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5년간 32조 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그중 미래사업 분야가 45%를 차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2021년 사명, 로고, 상품과 디자인, 고객 접점, 기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전환을 실행에 옮기며 브랜드 가치가 크게 개선됐고, 주요 시장에서 다수의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 기업의 비전인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고객과 브랜드 중심 조직문화를 내재화해 기아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을 위한 혁신 비즈니스 모델 실행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30 ‘중장기 전략’ 구체화

2030년 기아는 모든 측면에서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로 ▲글로벌 판매 430만대 ▲전기차 160만대 판매를 통한 전동화 전환 가속화 ▲자율주행 기술과 커넥티비티 등 신기술 중심의 상품성 강화 ▲PBV 특화 전용 사업체계 구축을 목표로 제시했다.

기아는 올해부터는 반도체 공급난 영향에서 벗어나 생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양적 성장에 드라이브를 건다는 계획이다. 기아는 친환경차 비중을 2023년 21%에서 2030년에는 55%까지 높인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제시한 목표(52%) 대비 3%포인트 상향한 것으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구조를 더욱 가속화 한다는 입장이다.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을 비롯해 중국 시장 전략 모델인 EV5(콘셉트명), 신형 레이EV 등 3개 전기차 모델을 새롭게 선뵈고 2027년까지 총 15개 차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기아는 전기차 라인업 확장을 시작으로 전기차 판매도 빠르게 끌어 올릴 계획이다. ▲올해 25만8000대를 시작으로 ▲2026년 100만5000대 ▲2030년 160만대 판매를 목표로 보고 있다.

전기차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거점을 다변화하고 ▲유럽 ▲중국 ▲미국 등 상황에 특화해 맞춤 대응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2024년 기아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오토랜드 광명을 전기차 제조시설로 전환해 내년 2개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PBV가 미래 먹거리… 사업 구체화

기아는 최적화된 이동수단과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는 PBV를 핵심 미래사업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를 중심으로 개발 단계부터 참여가 이뤄지게 해 소비자 친화적인 제품으로 향후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2025년 양산을 목표로 하는 개발 단계의 전용 PBV를 공개하고 피드백을 반영 중이다.

생산 측면에서도 소비자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외부 변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국내 생산공장을 활용하며 오토랜드 화성에 PBV 전용 공장이 구축되고 있다. 2025년 첫선을 보일 전용 PBV는 다양한 비즈니스 확장성을 고려해 중형급 크기로 개발될 예정이며,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전용 플랫폼에 다양한 형태의 차체를 결합하는 구조를 갖춰 목적에 따라 크기와 형태 등을 조절할 수 있다.

기아는 이후 PBV 시장 확대와 연계해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소화물이나 식품 배달 등에 최적화된 소형 PBV ▲대중교통 수단을 대체하거나 이동식 오피스로도 활용될 수 있는 대형 PBV에 이르기까지 차급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친환경 ESG경영 강화… 탄소중립 추진

기아는 2021년 ‘2045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ESG 경영에 몰두하고 있다. 2040년 전 세계 사업장의 모든 전력 수요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달성하고, 2040년 한국ᆞ미국ᆞ유럽ᆞ중국 4대 시장에서 100% 전동화 전환을 달성할 계획이다.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탄소배출량을 4.5% 줄였고 ▲2030년 10% ▲2035년 35% ▲2040년 70% 감축하고 ▲2045년에는 가치사슬 전 단계에 걸쳐 순 배출량을 0으로 맞춘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지난해부터 글로벌 환경 NGO인 ‘오션클린업’과 해양 폐플라스틱 수거 및 재자원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4년 차량 용품, 2026년 부품 양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023년 320만대 판매, 매출액 97.6조 원 목표

이날 기아는 2023년 사업 계획과 중장기적 재무 목표도 제시했다. 2023년 기아는 전년 실적 대비 10.3% 늘어난 320만대를 판매하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 4%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또 ▲매출액 97조6000억 원(전년 실적 대비 12.7% 증가) ▲영업이익 9조3000억 원(28.6% 증가) ▲영업이익률 9.5%(1.1%p 상승)를 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중장기 목표로 2026년에는 ▲매출액 134조 원 ▲영업이익 12조 원 ▲영업이익률 9% 2030년에는 ▲매출액 160조 원 ▲영업이익 16조 원 ▲영업이익률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한편, 기아는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주주환원 정책’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여력 확보 ▲재무적 유연성 확대 ▲주주가치 제고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배당성향을 작년 계획과 같이 당기순이익 기준 20~35%로 유지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장기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을 실행에 옮겨 주주가치를 높이는 데 매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동아닷컴 김상준 기자 ksj@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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